MY MENU

급속상악확장marpe


 MARPE(miniscrew-assisted rapid palatal expander)
 
급속 상악 확장이 필요한경우

 
1.  수면 무호흡
2.  코골이가 심하다.
3.  주걱턱
4.  입 주변이 함몰 되어 있다.
5.  웃을때 입 주변이 너무 들어가 보인다.
6.  혀 공간이 부족하여 답답하다.
7.  안면 비대칭이 있다.
8.  무턱이 있다.
9.  돌출입이 심하다.
10 양악 수술을 고려 중이다.
11.전신 통증이 있다.

12.척추 측만이 있다.
13. 하악 과두의 흡수가 심해 크기가 작다.

 

대부분 얼굴이 틀어져 있으며
윗턱 또한 작은 경우가 많아 아래턱이 후방으로 이동되어 턱관절과 전신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과거에는 상악 확장을 위해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뼈를 분리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현재에는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상악 확장을 도입하여 나이에 상관없이 급속 확장이 가능 합니다.

그러나 확장만 하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비대칭이 있으며, 얼굴 비대칭이 있는 경우 모든 머리뼈는 움직이기 쉬운 방향(틀어져 있는 방향)으로 움직이며 상악을 확장하는 경우 비대칭 적으로 확장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상악이 비대칭으로 확장이 발생하면 하악의 위치도 더욱 틀어져 비대칭이 심해집니다.
아래턱의 위치가 틀어지면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래턱의 좋은 전후방, 좌우 위치는 중요합니다.
아래턱의 위치는 측두골과 접형골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기 때문 입니다.
 
만약 아래턱의 전후방 위치가 틀어지면 측두골에 틀어지는 힘을 주게되며
좌우 위치가 틀어지면 접형골에 틀어지는 힘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틀어짐은 어깨와 골반, 척추에서도 틀어짐이 심해지는 것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즉 전신이 틀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아래턱의 전후방, 좌우측 위치가 좋은 위치가 있다면, 치아가 닿을때마다
틀어져 있던 측두골과 접형골은 틀어진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촉진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아래턱의 전후방, 좌우측, 높이는 측두골, 접형골, 후두골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며 이 위치에서 만든 스프린트가 MCB스프린트 입니다.)

 

 

Only expansion!!!!!!!!!!!!!!!!!!!!!!!!!!!!!!!!!!!!!!!!!

NO!!!!!!!!!!!!!!!!!!!!!!!!!!!!!!!!!!!!!!!!!!!!!!!!!!!!!!

 

 강남턱치과의 비대칭 치료
 
한쪽으로 경사진경우(Torsion /  sidebending과 구별 해야함)

1. 처음에는 급속 확장하며 적절한 시기에 완속 확장.
2. 확장 초기에 한쪽의 스크류를 올려 경사 조절(접형골, 측두골, 후두골의 촉진 필요      하며 어깨와 골반의 움직임도 촉진.
3. Face mask로 고무줄을 걸때 접형골, 측두골, 후두골의 움직임 촉진 경사조절.
    상악 중심선(뼈/치아중심 아님) 이동

4. 피봇 스프린트를 이용하여 경사 조절.(아래턱의 전후방, 측방, 높이의 조절 필요)
5. 맞춤형 MCB스프린트 착용하여 비대칭 조절
6. 일회용 MCB스프린트  착용하여 비대칭 조절.

 

 

 Only expansion!!!!!!!!!!!!!!!!!!!!!!!!!!!!!!!!!!!!!!! !

NO!!!!!!!!!!!!!!!!!!!!!!!!!!!!!!!!!!!!!!!!!!!!!!!!!!!!!!

 
수평인 경우

1. 처음에는 급속 확장하며 적절한 시기에 완속 확장.
2. 경사질 경우 한쪽의 스크류를 올려 경사 조절(접형골, 측두골, 후두골의 촉진 필요
    하며  어깨와 골반의 움직임도 촉진.
3. Face mask로 고무줄을 걸때 접형골, 측두골, 후두골의 움직임 촉진 경사조절.
    상악 중심선(뼈/치아중심 아님) 이동
4. 경사질 경우 피봇 스프린트를 이용하여 경사 조절.(아래턱의 전후방, 측방, 높이의 조 
    절  필요)
5. 맞춤형 MCB스프린트 착용하여 비대칭 조절
6. 일회용 MCB스프린트 착용하여 비대칭 조절.

 

 
 
급속확장후 비강 확장(1-1A)과 턱치료후 하악과두(2-2A)의 변화
 
 


 
급속확장후 비강의 확장(3-3A)과 경사(4-4A)의 조절


 

아래턱이 좋은 위치에 있으면 틀어진 머리뼈는 좋은 위치로 이동하며 앞으로 좁아진 어깨가 뒤로 펴지게 되고 앞으로 구부러진 머리는 뒤로 이동하며 한쪽으로 경사진 어깨는 바로서며 뒤로 틀어진 어깨도 바르게 배열됩니다. 틀어진 골반도 바르게 배열되기 시작합니다. 몸뒤의 척추 측만도 펴지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촉진으로 알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를 만들거나 치아교정치료시 이 위치에 아래턱을 위치시켜야 턱관절부위도 좋은 위치로 이동되며 우리의 몸은 틀어지지않고 아프지 않겠지요.

어떠한 치료를 하던지 몸이 정상적으로 틀어지지 않으며 좋아지는 위치로 아래턱을 위치시키고 교합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몸이 아프거나 혹은 다쳤거나 수술을 하였을 경우 머리뼈의 틀어짐이 좋아지면 뇌에서 나오는 신경 눌림이 해소되며 혈액 순환이 좋아져 빠른 회복이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