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아백과

제목

충치 1 - 충치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01.11
첨부파일0
조회수
3674
내용
충치는 치아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의 하나로 정식 학술 용어로는 '치아우식증'이라고 합니다.

충치는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가 세균에 의해 부패 됨으로써 발생합니다. 산에 의해 치아의 석회 성분이 녹거나 파괴되어 점차 아픔을 느끼게 된 후 치아를 잃게 되는 세균성 질환입니다. 현재는 구강 내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치태(프라그) 입니다.대체로 위아래 치아들이 서로싸워 멍이들고 균열이 생기고 틈이 생기면 치태들이 부착되기 쉬워 잘 생깁니다.그래서 충치 생기는 부위는 서로 치아들이 싸움을 많이 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잘 생깁니다.자신의 입안을 잘 살펴보면 유독 심 한곳이 있을 겁니다.확인하는 방법은 그치아에 손가락을 대고 위아래로 치아를 부딛쳐 보거나 아래턱을 좌우로 치아가 떨어지지 않게 하면서 움직이면 많이 움직이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움직이지 않는다구요? 그러면 그치아는 더이상 충치가 진행되지 않는 정지된 상태입니다.계속 활동하는 충치도 있지만 정지된 충치도 있답니다.

치태는점액소나 탈락 상피 세포, 세균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점착성이 강하여 치아표면에 잘 부착됩니다.

치태에는 여러 세균이 섞여 있는데, 현재 가장 유력한 충치의 원인 균으로 밝혀지고 있는 것은 연쇄상 구균입니다.

치태 중에는 이와 같이 균이 만들어 내는 산이 모여 있기 때문에 이 산에 의해 치아 표면에 화학적 탈회가 일어나서 충치가 생기게 됩니다.

치아는 한번 파괴 되면 다시 재생하지 않기 때문에 충치는 치아를 대신하는 재료로 밀봉해 주어야 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